본문 바로가기

불펌-저작권 관련사항

이 블로그의 모든 사진/글의 저작권은 (주)위캔커뮤니케이션스사에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사전 서면동의 없는 한 기사 전부나 일부의 무단복제, 변경사용을 금합니다. 작가와 개별연락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메일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appybusday@gmail.com 


아직도 저작권법의 무서움을 잘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궂이 다시 쓸 것 없이 이하 티스토리의 자세한 안내를 붙여 놓습니다.  


 인터넷 저작권, 다시 한번 알아봅시다!

운영 정책 안내 2008/03/05 17:07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최근들어 파워블로거나 티스토리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던 평범한 이웃들이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등으로 신고를 받아 처리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한분 한분 지켜드리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 전하며,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시에 불이익을 당하시는 일이 없도록 저작권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꼬옥~!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 침해 신고 FAQ

1. 다른 사람들의 것들을 사용하게 되면 모두 저작권 침해인가요?
인터넷을 떠돌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음원이나 이미지, 영상들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제작하거나 저작권자와 소유자가 본인이 아닌 상태에서는 모두 저작권의 침해에 속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 인터넷상의 개방성과 공유의 개념으로 시작된 'CCL' 등의 표기를 한 곳에서는 해당 CCL의 조건에 따라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작권의 경우는 무조건 침해가 아니라, 원 저작자 또는 권리자가 해당 저작권에 대하여 권리를 행사할 때에 저작권 침해로 해당 개인을 소송할 수 있습니다. 


2. 저작권 침해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저작권 침해로 인한 제재나 또는 개별 소송의 경우에는 해당 글, 이미지, 동영상, 첨부파일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 콘텐츠의 저작권에 대하여 원저작자가 저작권 보호를 요청 (=신고)를 한 경우 해당합니다. 또한 해당 게시물에 있어서도 원저작자가 사용을 인정하는 범위도 각각 다릅니다. 예를 들면, 캡쳐 1장은 허용하나 연속 3장 이상일 경우로 처리하거나 혹은 캡쳐가 있는 경우에도 모두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즉, 원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요청하는 범위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권리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반대로 유명인이 아니라 할지라도 블로거 개인 여러분들이 원저작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해당 저작물의 저작자가 아닌데도 신고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가끔 저는 000 방송국의 내용을 가져왔는데, 해당 방송국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서 신고가 들어왔어요." 라는 형태로 불만이 접수되거나 불쾌함을 표현하신 경우도 고객센터 등이나 게시판을 통하여 사례들을 접하였습니다. 해당의 경우에는 대규모로 저작권에 대하여 개인을 대상으로 소송을 하거나, 원 저작자가 관리해야 할 콘텐츠가 많아 해당 저작권과 관련하여 위임을 받은 업체에서 신고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작권에 대해 위임하여 처리를 하는 곳이 법무법인이 많아져 바로 신고와 동시에 개인에게 소송이 될 수도 있사오니, 한번 더 주의를 기울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디어다음] 인터넷에 ‘저작권 쓰나미’…3~4년 지나 “합의금 내라” 


4. 잘 모르고 했는데, 그럼 바로 소송되는 건가요?
그냥 좋아서 첨부했을 뿐인데 제가 저작권 침해를 당한 경우,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5천만원 이하의 벌금 등이나 법의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저작권에 대한 이슈 대두 및 저작권자들도 예전보다 더 많이 본인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에 대하여 주장을 많이 하시고 있어 소송이나 벌금 등으로 불이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여, 저작권은 저작권자가 본인의 권리에 대해 즉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개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티스토리에서는 이러한 개인 소송이나 벌금 등으로 회원 여러분들께서 불이익이나 난처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임시조치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은 법무법인 등으로 많이 위임이 된 것으로 파악되오니, 예전보다 더욱 저작권에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간혹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직접 소송을 하거나 혹은 저작자와 게시자간의 개별 소송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티스토리 측에서 개별 소송에 참여할 수 없는 점으로,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오며 가능한 해당 소송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거나 혹은 직접 저작권자와의 원만하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시고 협의를 하셔야 합니다.


5. 임시조치, 꼭 해야하는 건가요?
가끔 임시조치에 대하여 내용이 부실하거나, 스스로 편집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어도 충분할 텐데, 임시조치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조금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들이 하루 아침에 임시조치되어 볼수도 사용할 수도 없는 기분을 모른다면 지금의 티스토리가 있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티스토리를 통하여 해당 침해건이 접수된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임시조치(소송 등의 불이익을 방지하기기 위하여 일정 기간(약30일) 동안 비공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를 취하고 있어 즉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여 생길 수 있는 '소송 등의 사법처리'로 부터 보호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임시 조치 기간 중 저작권자 등이나 안내 내용에 따라 이의를 제기하실 수도 있으며, 해결이 되면 임시 조치를 해제하고 있사오니 임시 조치 기간 중 저작권자 또는 다른 내용들을 알아보신 뒤 해결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알면서도 지속적으로 저작권을 침해한다면?
현재 일명 '스팸블로그'로 판단되는 블로그 중에서 '지속적'이면서, '의도적'으로 저작권과 관련된 위반물을 게시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영화, 음악, 파일 다운로드 등을 선전하면서 침해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위반'은 물론 '저작권 위반을 목적으로 한 스팸블로그'로 판단되어 티스토리 서비스 역시 사용하실 수 없게 됩니다. 건전한 티스토리 서비스를 불법 자료 다운로드 장소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운영 정책 안내] - 티스토리 블로그 규제 정책 안내


7. 그렇다면, 올바른 콘텐츠 사용 어떻게 하나요? 
① 반드시 정품 콘텐츠를 구입해 이용합니다.
② P2P, 웹하드 등에서 불법 영화, 음악 파일 등을 주고 받지 않습니다.
※ 캐쉬, 패킷, 코인 등을 지불하고 다운로드 받더라도 정품이 아닐 수 있습니다.
③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영화, 음악, 소설, 만화 등을 블로그에 게시하지 않습니다.
④ 다른 사람의 글, 사진 등을 이용할 때는 먼저 이용 허락을 받습니다.
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저작물인지 궁금하다면 “자유이용사이트(freeuse.copyright.or.kr)”를 통해 확인합니다. 
⑥ 내가 창작한 글, UCC, 캐릭터 등을 인터넷에 개방 및 공유하시려면 “저작권이용허락 표시제도 (creativecommons.or.kr)”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공지사항] - CC캠페인에 초대 합니다! (3월 14일 금요일)
⑦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올바른 저작권 이용에 관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저작권교실 : http://1318.copyright.or.kr/
저작권위원회 어린이 홈페이지 : http://kids.copyright.or.kr/
문화 관광부 저작권 심의 조정 위원회 : http://www.copyright.or.kr/ 




# 저작권 얼마나 아시나요?


Q. 웹써핑을 하다가 정말 멋진 사진이 있어서 블로그에 올렸어요. 출처를 밝혔는데 그래도 저작권자에게 이용허락을 받아야 하나요?

A. 네. 퍼가도 된다는 이용허락 표시 (CCL 표기) 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저작물을 게재하는 것은 아무리 출처를 밝혔다 하더라도 무단 사용한 것으로 저작권법에 위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아주 높으니, 꼭!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Q. 직접 구입한 영화나 MP3를 파일로 전환하여 P2P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어요. 서로 가지고 있고, 제가 산 건데 DVD나 CD 돌려 보는 것과 다르지 않으니 저작권 침해는 아니죠?
A.  저작권 침해가 됩니다. 저작권법은 이른바 '사적 이용을 위한 복제' 에 대해서는 면책을 주고 있어요. 그러나 '전송권'에 대해서는 다른 문제랍니다. 인터넷은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열린 공간으로 누구나 쉽게 업로드하고 다운 받을 수 있어, 올린 이나 받은 이나 복제권 및 전송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저작권은 유명인에게만 인정되니, 내가 작성한 '리포트'가 인터넷에 떠돌아다닌다 해도 저작권을 주장할 수는 없는거죠?
A. 개인도 저작권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글, 그림, 사진, 영상물, 프로그램 등의 저작물을 창작한 자 모두에게 발생되는 것으로, 저작권은 반드시 유명인에게만 주어진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해입니다. 지금 블로그에 열심히 올리신 모든 글, 이미지, 동영상 모두에 대한 저작권자이십니다.

Q. 가수에게 직접 음악을 써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어요. 이것으로 제가 음악을 사용하는 문제는 모두 해결된거죠?
A. 아닙니다. 음악, 방송 등에도 모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만 음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음악의 저작권자는 가수가 아니라, 해당 곡의 작사, 작곡가 혹은 해당 권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여기에서 가수는 저작인접권자이며 저작인접권자에는 가수 뿐만 아니라 연주나, 음원 제작자들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음악을 사용하고 싶다면 작사, 작곡가와 더불어 가수, 연주나, 음원제작자 등의 허락이 모두 필요합니다. 허락을 받아야 할 사람이 너무 많다고요? 그건 걱정하지 마세요. 세 곳의 신탁 관리 단체를 통하여 허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일본에서 출간된 잡지인데 스캔해서 올려두었어요. 국내에는 번역이나 시판이 되지 않으니 문제가 없겠죠?
A.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본, 미국, 중국, 유럽의 여러 나라 등 대부분의 외국 저작물은 우리 나라 저작물과 동등하게 보호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 출간되지 않은 외국 잡지라고 하더라도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스캔, 번역하는 것은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이 된답니다.

☞ [만화속세상] 쉬운 저작권이야기로 알아보세요! 


# 티스토리 여러분들께..

요즘 들어 위의 기사에서도 보셨겠지만 최근 들어 저작권 이슈가 대두되면서, 예전의 모든 저작권까지 모두 포함하여 저작권 소송을 시작하거나 실제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는 횟수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도 사실입니다. 나아가, 원저작자의 권리 행사에 대하여 법무법인으로 위임이 되면서 소송까지 바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순수한 의도로 블로그나 게시판을 운영했을 뿐인데, 잘 몰라서 혹은 의도치 않게 저작권을 위반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불편 또는 불쾌함을 겪는 경험들도 목격이 되어 안타까운 마음 뿐입니다. 처음부터 저작권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나 문화 확산이 퍼지기기도 전에 고소나 소송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아쉬운 마음으로 최근 티스토리 또는 인터넷 게시판에서 저작권과 관련하여 이해하기가 어렵거나, 불쾌했던 사연들을 중심으로 FAQ를 구성하여 보았사오니, 많은 협조와 이해 부탁드립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저작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회원님들에게 미칠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이나, 명확하지 않은 부분들은 때로는 곤란할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더 성숙한 인터넷 사용 환경, 그리고 저작권에 대한 여러분들의 의견과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조금 더 아름답고 개방된 멋진 인터넷 세상, 함께 만들어가보아요!
감사합니다.


☞ 관련글 & 기사
[미디어다음] 인터넷에 ‘저작권 쓰나미’…3~4년 지나 “합의금 내라” 
[만화속세상] 쉬운 저작권이야기로 알아보세요! 
CC캠페인에 초대 합니다! (3월 14일 금요일)
권리침해신고 규제 프로세스 안내
내 글은 내가 지킨다! 불펌방지 3종세트

Posted by TISTORY

트랙백 주소 :: http://notice.tistory.com/trackback/980  관련글 쓰기

  1. Subject: 블로거에 불똥튀는 저작권 단속, 독(毒)인가 약(藥)인가?

    Tracked fr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2008/03/05 17:35  

    어제 오늘 내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은 섬찟함을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그 많던 리뷰들이 하루아침에 증발했으니, 이 어찌 황당한 일이 아니겠는가. 그래서인지 오늘은 포스팅을 하나도 하지 않았음에도 몇몇 분들께서 방명록을 통해 근황을 묻기도 했다. 원인은 그거다. "저작권법". 지난 12월 1일부터 발동한 저작권법 특별단속에 발맞춰 온 웹상이 시끄럽다. 특히나 이번 단속이 이슈가 되는 것은 얼마전 KBS에서 방영한 "고교생 죽음 부른 고소장" 사건이 발..

  2. Subject: 저작권법에 대한 각 관계부서와의 직접적인 통화내용

    Tracked from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2008/03/05 17:35  

    어제의 포스팅에서도 말했듯, 이번 저작권 문제는 일종의 괴담처럼 번지고 나가 블로그의 포스트를 삭제하거나 아예 블로그를 통채로 날려버리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실정이다. 필자도 무엇인가 위법한 사실을 알면서도 방치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어 (단지 처벌이 두려운 것만은 아니다) 일단 리뷰를 비공개로 전환한 상태에서 무엇인가 확실한 가이드가 주어지길 바랬지만, 여전히 넷상은 원칙론적인 얘기의 반복과 여기저기서 주워모은 소문이 뻥튀기 되는..

  3. Subject: 초대받지 못한자... 펌블로거! 스팸블로거!

    Tracked from Politically Correct ! 2008/03/05 17:51  

    난 펌블로거, 스팸블로거 초대한적 없네! 가끔씩 검색엔진에 들어가면 제 글들을 무작위로 몇개 추려서 검색해보게되는데요. 꼭 한두개씩 허락없이 불펌해서 자신의 컨텐츠인양 걸어넣고 광고 덕지덕지 붙여놓은 펌 블로그를 보게됩니다. 그중에 정말 자신이 정보가 필요해서 스크랩 차원에서 긁어(우클릭 막아놓았지만 뚫고 -_-;)간 분들도 있지만 (이런 분들은 삭제요청하면 사과의 말과 함께 바로바로 삭제해주십니다.) 순전히 애드센스 수익이 목적인 악질 펌블로거 (..

  4. Subject: 저작권 침해 신고 우려로 새가슴된 한국 Bloggers

    Tracked from de re. 2008/03/05 22:54  

    안타까운 현실일 수 밖에 없다는 혼자말을 되풀이만 하고 있는 것보다 할 수 있는 무엇이든 해 보는 게 백번 나은 것은 두 말하면 입 아플 얘기. 제법 오래 전부터 지적재산권 분야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학기에 열정있고 실력있는 교수에게 저작권법을 수강했다. 원체 칭찬에 인색함이 없는 분이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지라 내친김에 논문도 하나 준비해 보기로 했다. 오늘, Tistory 공지에 또 저작권 안내글이 발행되었다. 그런데 정확하지..

  5. Subject: links for 2008-03-05

    Tracked from Juneu time capsule 2008/03/06 02:24  

    예술·철학·문학 강의 성인 대안학교 인기 성인 대안학교 (tags: 강의) 이라크 젊은층, 종교가 싫다 19살의 아테어는 "성직자들은 거짓말쟁이들이며 젊은 사람들은 그들을 믿지 않는다"면서 "내 또래의 사람들은 더 이상 종교에 관심이 없다"고 (tags: 분쟁) 4D 입체영화 4D 입체영화는 화면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동일한 주변 상황이 연출돼 관객들이 영상에 몰입하고 독특한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tags: 영화) 미국은 에코맘 시대 가정에서..

  6. Subject: ★ "전송권", 음악 ' 노래 ' 가사와 관련한 저작권 법률풀이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8/03/06 05:54  

    며칠 전 '저작권'과 관련하여 네티즌의 기본 상식과 총괄적인 법률풀이이란 제목으로 관련 글을 올렸었습니다. 사실, 다른 분들에게 더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보다는, 제가 궁금할 때마다 열어보고 참고할 요량이었습니다. 그런데 목적과는 달리,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정보를 얻었다며 반가워해주신 분들이 예상보다 많았습니다. 또한 이런 사실조차 몰랐다며 놀라워하거나 고마워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더러는 펌(?)하거나 링크로 연결해, 자신의 블로그에서 또 다시 소..

  7. Subject: ★ 네티즌이 알아야 할 저작권 상식 - 문화관광부 발표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8/03/06 05:55  

    아래 글은 주요 요점만 요약된 저작권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이는 처음 저작권법이 시행되던 2005년에 문화관광부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우리 누리꾼(네티즌, 블로거)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앞서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긴 전문이 아니므로 우선 접근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저도 다시 한번씩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직 못 챙기신 분들은, 특히 이번 기회에 미리미리 천천히 읽어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올해(2005)부터 강화된 정부의 저작권 보..

  8. Subject: 디지털뉴스 이용 규칙은 과연 네티즌을 위한 규칙인가?

    Tracked from 사진이야기 - 장대군 2008/03/07 00:27  

    아침형 인간이건 새벽형 인간이건 우리는 언제부턴가 미디어 속에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자연스럽게... 이제는 손에 휴대폰으로 TV와 RADIO를 듣고,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루에 뉴스를 한 번이라도 듣지 않는 사람은 아마 극히 드물겁니다. 오늘의 날씨 또는 이번 주의 휴일의 날씨를 미리 알아내어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오늘 내 주식과 펀드는 어떤 수익을 안겨주었으며, 물가는 어떻고, 대통령은 무슨일을 했는가? 라는 궁금증이 더..

  9. Subject: 포토 이미지 저작권 관련 용어풀이

    Tracked from 큐팅 권대리 2008/03/07 22:47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때 이미지를 넣어서 꾸미게 되면 해당 내용을 좀더 강조할 수도 있으며, 보기에도 한결 이쁘죠~ 보통 무료이미지를 구해서 많이들 사용하시죠? ^^ 그런데, 최근들어 급속히 저작권에 관해 사회적 인식이 변하고 있음을 우리는 알수 있습니다.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저작권에 관해 상세내용을 알려주고 있지요. 티스토리에서도 최근 공지사항에 저작권 내용을 풀어서 올려놓았던데... 오늘 저는 많이들 이용하시는 이미지들과 관련된..

  10. Subject: 저작권(copyright) 여전히 모르겠다.

    Tracked from Martin The Greek? 2008/03/08 06:50  

    저작권법에 관한 여러 사례를 듣고 접하고 있으나 제목과 같이 여전히 그 내용이나 적용범위와 한계에 대한 미궁(迷宮)에 빠집니다. 궁금할 때마다 여기저기를 검색해서 알아본다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편리를 위해 작성된 이 포스트는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원하는 필자를 포함한 모든 구독자를 위해 위키백과와 CC Korea에서 발췌(拔萃)한 내용으로 복사와 재가공이 가능한 자유 콘텐츠(free content)입니다. 이 포스트는 다음의 순서로 이루어져..

  11. Subject: 펌의 문화

    Tracked from 겐도사마의 재림 2008/03/08 10:44  

    저작권(copyright) 여전히 모르겠다. from Martin The Greek? 저도 잘 모릅니다. 제 블로그의 글 중 일부는 저도 모르게 누군가의 저작권을 침해하였을지 모릅니다. 인터넷 저작권, 다시 한번 알아봅시다! from 티스토리에서 알려드립니다 이런글 읽어봐야 이해 못하는 사람이 많으리라. 네이버!! 이제 와서 저작권 타령이냐? from 17대1닷컴 물론 이런 글에 1위 업체에 대한 질투냐라고 대꾸하는 분도 계신다. 교수가 제자나 남의..

  12. Subject: 저작권 문구에 대한 이야기

    Tracked from Lachlom in Darkroom 2008/03/08 16:49  

    일단 요점먼저. 배경 이야기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제 블로그 하단에 이런 문구가 쓰여있습니다. Copyrights @ Lid by LOM since 2000, All rights reserved. All data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이 블로그의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LOM 혹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어떠한 자료도 저작자의 허가없이 복제 또는 이용될 수 없습니다. 어이쿠, 색도 붉은데, 미관상 보기에..

  13. Subject: [저작권 바로알기1] 저작권 표시 방법

    Tracked from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 2008/03/12 03:03  

    저작권 표시법 우리나라는 무원칙주의를 표방하고 있어 어떻게 써야 한다는 절대적인 규칙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틀을 정해놓은 미국식 표시법을 따라 표시한다고 합니다. 1) Copyrightⓒ 년도 by 저작권자. 2) Copyrightⓒ 년도 by 저작권자. All rights reserved. 모든 저작권을 저작권자가 가지고 있다는 뜻 입니다. 3) Copyright ⓒ 년도 by 저작권자. All Page content is prop..

  14. Subject: [저작권 바로알기 2] 저작권( Copyright 著作權) 공부

    Tracked from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 2008/03/12 03:03  

    1. 저작권의 사전적 정의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권리. 저작물에는 소설·시·논문·강연·연술(演述)·각본·음악·연극·무용·회화·서예·도안(圖案)·조각·공예·건축물·사진·영상(映像)·도형(圖形)·컴퓨터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중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프로그램보호법이 따로 있다고 한다. 여기에 더하여 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등의 방법으로 작성한 2차적 저작물과 편집물로서 그..

  15. Subject: 모두를 위한 저작권, 제대로 알자

    Tracked from Mr. Sunday 2008/03/14 12:32  

    인터넷의 보급은 세상을 바꾸었다. 이제 한국에서 브라질에 있는 친구에게 안부를 묻는데 1분도 걸리지 않는다. 중요한 안건을 화상회의를 통해 성사시키기도 한다. 원하는 정보는 언제든지 검색창을 통해 찾을 수 있고, 자신의 고민을 인터넷에 털어놓기도 한다. 인터넷은 세상을 더 가깝고, 빠르게 연결시켜 놓았다. 매일 새로운 정보가 쏟아지고 공유된다. 우리가 살고있는 이 세상은 이제 인터넷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공간이 되어버렸다. 인터넷은 생각보다 깊숙하..

  16. Subject: CCL 검색으로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검색하자

    Tracked from e-zoOMin's blog 2008/04/26 01:05  

    요즘 블로깅을 하시면서 본의 아니게 저작권을 위반하여 고생하시는 분들의 소식을 종종 듣게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저작권에 대하여 무감각하셨거나, 잘 모르셔서, 혹은 불펌을 조장하는 포털 블로그의 운영 행태로 인해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생각됩니다. 합의금과 법률 수수료 노리는(?) 법무법인들이 저작권 위반 사례를 적극 찾아내기 시작하면서 앞으로는 인터넷, 특히 블로그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위반 단속도 점차 강화되는..

  17. Subject: 소프트웨어 사용시 주의사항

    Tracked from 권대리 2008/05/01 14:23  

    회사 웹사이트 개편작업을 진행하기위해 자료를 찾다가 소프트웨어 사용시 주의사항이라는 예전에 받아놓은 자료가 있더군요~ 출처가 어디서 나온 건지 기억이 나질않지만, 한번쯤 보시고서 인지하고 계시는것도 좋으실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특히나 최근들어 저작권법 강화로 인하여, 단속의 강도가 좀더 쎄졌다고도 하니... 불법소프트웨어 사용하시는 회사에선 아래 항목들을 참고하시어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유사시 도망가란 얘기가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 > 정품..

  18. Subject: 저작권 관련 글을 읽고: 티스토리 공지글과 링크

    Tracked from PC Geek's 2009/04/08 14:31  

    티스토리 공지글과 링크 ■ 저작권(음악,영상,사진,글 등)을 보호해주세요! 2008/12/09 영상과 음원에 중점을 둔 글입니다. ☞ 저작권 보호 요청 리스트 이 글에서 제 관심을 끈 내용은 세 가지인데, 하나는 "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곳의 링크를 이용할 경우, 음원 제공 사이트의 첫화면을 링크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해당 음원을 바로 들을 수 있게 링크하는 임베디드 링크 등은 저작권 침해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는 문구 -> 이 경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