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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일기

정직한 정비사

 


나의 13년지기 적토마(Lincoln Navigator)-요즘 상태가   좋다.


며칠 전부터 정지상태에서 스티어링윌을 돌리면 끼익 끼익 아프다고 울어 댄다. 사람도 차도 늙으면 무릎 조인트가 쇠하는  차박사인 옆집 청년 스티브 말로는  스티어링윌이 손에 헐렁한 느낌이 들지 않는 이상 안전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하지만.


사람으로 치면 환갑 진갑  지난 노인네가 꺼억꺼억 관절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소리가 같이 늙어가는 처지라선지 어쩐지 가슴을 저민다.  지나는 길에 링컨딜러에 진단과 치료비 에스티메이션을 의뢰했다. 



                    ▣ 아이들과 대륙종단 여행 중/ 

                       많은 추억이 서린 놈인데 이젠 슬슬 엿바꿀 때가 된거 같다. 


 양반들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네

입술에 침도 안바르고레이버와 파트 포함 2. 플러스 텍스. 


아무래도 그리스 주입이나 넛트조임 만으론 완치가 안되고 결국 부품 교체를 해야 한다-그리곤 바퀴 뒤편의 상하 볼조인트들 게다가 연결된 컨트롤 암까지 몽조리 리플레이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공갈까지 덧붙인다. 


 

차가 발인 미국생활에 정직한 자동차정비사 

한사람 알고 지내는 것도 행운이다.  


에효, 백수없는 살림에 예상외 지출 발생이구나.
저녁에 집에와서 구글링을  해보니 딜러 정비소 분들 정말 칼만 드셨다.  

갈아도 7정도면 뒤집어 쓸거 같은데.... 

혹시나 해서 이번엔 동네 세컨스트릿의 카워시 옆에 개딱지 만하게 붙은 리페어샵에 데려 갔다. 그리스인 조르바, 아닌 지우스라는 이가 하는 .

주인이면서 직접 고치고 닥고 조이고...다하는 기골이 장대한게 정말 생긴 것도  그리스 신전에 조각상 같이 생겼다. 콧날이 우뚝한게.

 

그런데 다소 마음이 놓인다. 문제 부위만 교체시 삼사백불 정도, 워스트케이스시나리오 즉 무릎팍 아니라 다리뼈 통째로 교체시에도 대충 7백불 정도면 신음소릴 멈춰 있단다.  

 

며칠 다됐다는 연락.

그래도 대략 천불은 각오하고 차를 찾으러 갔다. 그런데 지우스는 교체한 부속품을 내게 보여 주며 한참 이런 저런 설명을 해준다. 


뭐야, 이래저래돼서 결국 견적보다 비용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건가....의심이 들려는 찰라 그게 아니고, 잡소리 원인이 볼조인트가 아니라 의외로 간단한 다른 결함이더라는 것. 그래 그것만 교체하고 조였더니 괜찮드라는 것이다. 다른 자잘한 서비스포함 비용은 300 남짓.

 

땡갓, 전능히신 지우스신에 자발적 감사가 우러러 나온다. 차를 몰고 돌아 오는데 미국초창기 이민선배의 조언이 다시 뇌리를 스친다.

 

"딜러에서는 견적만 받고 막상 고치는 절반 비용으로 동네 리페어샵에서 하라." 


★사족: 물론 새차고 워런티가 있으면 당연 딜러를 한동안 이용하게 될것이다. 늙은 차의 경우 동네 샵이 훨씬 싸단 건데 그것도 나름일 것이다. 개중엔 딜러보다 바가지,  아주 드럼통을 씌울 준비 중인 곳도 많으니 주의할 사.